• FAQ
  • 1. Liberty in North Korea가
    무슨 뜻인가요?

    우리가 말하는 Liberty 즉 ‘자유’란, 개인 스스로가 삶의 목표와 길을 선택하고 본래 가진 잠재력을 최대로 발현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Liberty in North Korea’는 북한 사람들이 인위적인 제약에서 벗어나, 전 세계 사람들과 자유롭게 소통하고 왕래하며 그들이 가진 잠재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세상을 뜻합니다.

    우리는 그런 세상이 우리 생애 내 반드시 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2500만 북한 주민들이 극심한 억압 속에서도 하루하루를 당차게 살아가면서 크고 작은 변화를 만들고 있고, 전 세계에 북한 주민들의 자유를 위해 힘쓰는 사람들이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북한 사회가 개방되어 주민들이 자유를 되찾게 되는 그날은 한반도뿐만 아니라 전 인류의 역사적 도약으로 기억될 것입니다.

  • 2. LiNK는 어떤 정치/종교적 색채를 띠는
    단체인가요?

    LiNK는 정치·이념을 넘어선 탈정치성, 특정 종교에 속하지 않는 비종교성을 표방합니다. 정치적 성향과 종교적 믿음은 다를 수 있으나, 세상 사람들은 모두 ‘사람’이라는 점에서 같습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살 수 있어야 하며, 이는 북한 사람이라 해서 예외가 아닙니다. 이런 신념 아래 우리는 정치·종교·이념의 경계를 넘어 북한 ‘사람’들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전 세계인의 무브먼트입니다.

  • 3. LiNK는 어디서 펀딩을 받나요?

    LiNK라는 배가 계속해서 앞으로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분들께서 도움을 주고 계십니다. 돼지 저금통을 기부하는 아이, 친구들과 함께 매년 모금 활동을 하는 어머니, 매달 정기 후원을 해주시는 실리콘 밸리 스타트업 직원, 저희와 10년여를 함께한 재단 등 후원 금액과 함께한 기간은 다르지만, 북한 주민의 자유를 위하는 그 마음은 모두 같습니다.

    저희는 자유로운 활동을 위해 정부 보조를 일절 받지 않고 있으며, 개개인의 크고 작은 후원으로 연간 예산의 80% 이상을 충당하고 있습니다.

    영문 재정 보고서
  • 4. LiNK는 남북통일에 대해서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나요?

    LiNK는 국제비정부기구로서 남북의 정치적 통일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국제적 관점에서 이슈를 풀어내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통일의 당사자인 남북한 사람들의 입장과 생각을 존중하며, 통일은 한반도 사람들이 함께 의논하고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에게 진정 중요한 것은 북한 주민들의 자유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정확히 어떤 형태로 성취될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탈북인들을 비롯하여 전 세계 사람들과 함께 변화를 이끄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것이 우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 5. LiNK는 로고가 빨갛고 의미심장해 보입니다!
    디자인에 담긴 특별한 의미가 있나요?

    붉은 상자는 폐쇄와 통제, 삼엄한 국경 봉쇄의 북한을 상징하며, 그 안에 우리의 비전인 'Liberty in North Korea'를 담았습니다. 우리는 북한 주민들이 우리 생애 내에 자유를 되찾을 것이며, 그 변화는 북한 내부에서부터 일어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언제, 어떻게 이루어질지는 알 수 없지만, 내부에서 사람들로부터 시작된 변화는 북한 사회 전체를 개방과 변화로 이끄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상자 '안'에 있는 Liberty in North Korea는 바로 이러한 우리의 신념을 담고 있습니다.

  • 6. LiNK의 재중 탈북 난민 구출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삼엄한 경비를 뚫고 중국으로 탈출에 성공하더라도 북한 사람들은 또다시 무수한 난관에 직면합니다. 한국에 도착하기 전까지 모든 탈북인은 강제 북송, 주둔국에서의 착취, 인신매매 등의 위험에 놓여 있습니다. 우리는 5000km에 달하는 비밀 경로를 통하여 탈북한 사람들에게 그 어떠한 비용과 조건을 요구하지 않고 한국 또는 미국에 안전하게 정착할 수 있도록 그 탈출 과정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보안상의 이유로 구체적인 경로와 구출팀원의 신상 정보를 공개하고 있지는 않으나, 일반적인 탈출 경로는 북한 탈출 후 중국을 넘어 동남아를 거치게 됩니다. 현재 총 1000명이 넘는 탈북인이 LiNK와 함께 자유의 땅으로 올 수 있었습니다.

  • 7. LiNK에 동참하고 싶어요!
    어떻게 하면 되나요?

    LiNK는 모든 사람들이 체인지메이커라고 믿습니다. 북한 주민들의 자유를 위해 힘써주시는 후원자분들 우리와 함께 협력하는 탈북인들 모두의 노력이 모여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북한 주민들이 자유롭게 사는 세상을 위해 LiNK와 함께해 주세요!

    함께하기